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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투자/기타 종목

HMM, 끝나버린 주식일까? 중단기투자를 집행하다!

by 워렌넝구 2021. 8. 4.

작년 하반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최고의 주식이었던 HMM이 최근 하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HMM의 생명력은 다 한 것일까요??

 

미련하게 놓치고 쳐다만 봤던 HMM

부계좌는 현금이 조금 있어서 어떤 종목을 살까하고 쳐다보다 눈에 들어오는 종목이 생겼습니다

바로 HMM(과거 현대상선)이죠.

코로나 이후 최고의 주식으로 평가받던 바로 그 주식입니다.

2020년 최저가 대비 무려 25배나 올랐었고, 올해 1월부터 따져도 3배가 넘게 올랐던 주식입니다

컨테이너 운임이 오르는 것을 잘 봤으면서도 '너무 올랐다, 조금만 떨어지면..떨어지면..'하다가 놓쳐버렸습니다

근데 그런 주식이 최근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죠. 전고점에서는 약 25% 하락을 한 가격입니다.

차트만 봐서는 오를대로 오르고 이제 설겆이하는 단계인 거 같은데, 끝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기간에 이렇게 미친듯이 오른 주식은 찔끔 떨어진다고 해서 쳐다보면 안되는게 맞을지 모릅니다

 

HMM의 주가하락 이유는 모두가 잘 안다

HMM이 최근 이토록 하락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들 아실 것입니다.

 

첫 번째는 너무 많이 올랐다입니다. 주식이 떨어지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이 너무 많이 올라서죠 ㅎㅎㅎ

이보다 더 명확한 이유는 주식시장에서 없는 것 같습니다

단기간에 2500%가 상승한 주식이 25% 떨어졌다고 투덜되는건 상투에 들어간 사람들이겠죠

 

두 번째 이유는 산업은행의 오버행 이슈입니다.

HMM은 망해가는 시기에 정부가 돈을 수혈해서 살렸습니다

그 대가로 산업은행이 HMM에 대한 전환사채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전환하기로 발표하였죠

당연한 것입니다. 세금을 투자했고 그에 대한 권리를 가져오는 것이 그들이 해야하는 일이죠

현재 주가로 HMM의 시총은 16조 가량이고, 산업은행이 전환할 수 있는 사채 금액이 대략 3조가량이라니 잠재시총이 20조에 육박합니다.

HMM이 돈을 잘 버는 것은 알지만 현재 시총이 너무 비싸다는 시장의 판단인 것이죠

 

세번째 이유가 위에서 언급한 것과 이어집니다. 바로 피크아웃 논란이죠

HMM이 1분기 영업이익 1조를 벌었고, 2분기 1조 2천억을 벌 것이지만 이게 얼마나 갈 것이냐 이겁니다

시장에서는 컨테이너 운임이 올해까지 좋을지 몰라도 중장기적으로 결국 떨어질 것이고,

시클리컬 특성상 바닥까지 떨어지면 20조에 육박하는 HMM의 시총은 너무 비싸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유를 살펴보면 HMM의 주가가 고점에서 25% 떨어진 현재 주가는 앞으로 더 떨어질 것만 같습니다

공매도까지 기승입니다. 5월 이후 공매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1600만주까지 늘었습니다

전체 주식수 비율로보면 4%이기에 더 늘어날 확률도 꽤나 높습니다.

그런데 저는 왜 투자를 하겠다는 것일까요??

 

근데 뭘 믿고 산다는거지? 기술적 반등? 아니 실적과 업황!!

주식격언에서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말라는데 저는 왜 이럴까요?

개미들의 본능대로 많이 떨어지면 곧 반등할 것 같다는 생각때문일까요?

그래도 5년동안 열심히 공부하면서 투자했는데 그런 것은 아닙니다 ㅎㅎㅎ

가장 큰 이유는 HMM의 실적이 시장의 예상 수준을 꽤 크게 뛰어넘을 것이고, 컨테이너 업황이 과거수준으로 돌아가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작년 하반기나 올해 초만해도 컨테이너 운임이 조정을 받을때마다 운임이 과거보다 조금 높은 수준에서 안정화될 것이란 말이 나왔죠

그렇지만 현재 컨테이너 운임은 내려갈 생각이 없습니다

 

컨테이너 운임 또 사상 최고치....12주 연속 상승

HMM 제공.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해운운임이 3·4분기 성수기에 진입하면서 더욱 치솟고 있다. 컨테이너 운임은 12주 연속 최고가를 경신하며 4200포인트선에 근접했다. 31일 해운업계에 컨테이너

www.fnnews.com

위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컨테이너 운임이 사상 최고치를 계속 갱신하고 있죠

무려 12주 연속 최고가 경신이며, 역사상 전례가 없는 수준입니다

2010년 1500대가 최고였고, 작년 11월 이를 돌파하고나서 2배가 넘게 더 오른 것입니다

이게 안정화가 된다고 해도 1년만에 1000이하로 내려갈까요?

그리고 3-4분기는 컨테이너쪽 최고 성수기입니다. 즉, 컨테이너 운임이 급격하게 내려갈 일은 올해 말까지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 친구 중 하나가 수출쪽 일을 하고 있어서 배를 계약해야하는데 3분기 배가 없어서 곤혹을 치루고 있다고 합니다.

현업에서는 이런 물류대란을 당장 해결될 이슈로 보고 있지 않는다는 것이죠

 

네이버 금융

1만6000TEU급 누리호HMM이 상반기에 투입된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모두 만선으로 출항했다고 21일 밝혔다.지난 3월 인수한 'HMM 누리(Nuri)호'의 1만3438TEU 선적을 시작으로 마지막 8호선 'HMM 한울(Ha

finance.naver.com

위 기사처럼 HMM은 이런 상황에서 상반기 추가선박을 출항하였고 모두 만선이었습니다

중소기업 수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임시선박도 추가하여서 이익률이 조금 훼손될 순 있으나 절대적 수익에는 크게 도움이 되죠

 

4만원 초반부터 HMM을 조금 매수하였고, 앞으로 음봉 시마다 추가적인 매수를 할 것입니다

3.5 부근에서는 수량을 좀 더 늘려볼 것이고요

최종적으로는 현재 가진 물량의 3~5배 정도를 모아보는게 목적인데 제 뜻대로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투자기간은 최소 3분기 실적 발표 시까지는 들고가 볼 생각이나, 이는 주가추이나 2분기 실적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HMM을 놓쳤던 아쉬움을 이번 단기투자로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ㅎㅎㅎ

모두 성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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