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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SBLK)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경영진의 올바른 선택은 주가를 상승시킬 것

by 워렌넝구 2021. 4. 16.

 

최근 BDI는 꾸준히 2천대 위에서 머무르며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스타벌크캐리어스의 경영진이 작년에 진행했던 여러 선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꾸준한 투자 집행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경영진은 최근 몇 년동안 꾸준한 투자를 집행하면서

dry bulk 선박회사 중 가장 최신의 선박을 지닌 가장 큰 화물 운송 회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사실 2019년 이전까지 화물 산업은 사이클 바닥에 있어 투자를 집행하기에 상당히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그렇지만 SBLK 경영진은 꾸준한 투자를 집행하여 다가오는 사이클 정점에서 큰 수익을 창출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은 BDI를 폭발시킬 것

최근 BDI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바로 원자재 가격의 상승때문입니다

전 세계에서 인프라사업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니 원자재 상품가격이 급등을 하고, 이에 대한 운반수요도 증가하는 것이죠

당연히 운반수요 증가는 운임비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온라인 쇼핑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만원짜리 상품의 택배비 3천원은 아까워도, 10만원짜리 상품의 3천원 배송비는 아깝지 않듯이

원자재 상품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하니 운임비가 상승을 해도 티가 나지 않는 것이죠 ㅎㅎ

아래는 골드만삭스에서 구리가격이 향후 크게 증가할 것이라 예측한 기사 내용입니다. 

 

골드만 "구리 새로운 석유…목표가 1천100달러로 상향" - 연합인포맥스

(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골드만삭스는 녹색 에너지로 전환이 가속하고, 금속 공급이 타이트해짐에 따라 구리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14일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news.einfomax.co.kr

아래 차트는 철광석 가격의 추이입니다. 

가격이 빠르게 급등하자 더 많은 고객들이 빠르게 상품을 확보하기 위해 운임비도 증가하는 것이죠

아래는 석탄가격 차트입니다. 석탄이라고 다를 게 있겠습니까?? 

전 세계의 경기부양 정책은 향후 원자재 가격을 꾸준히 상승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화물을 옮길 배는 없다는 것

이처럼 원자재와 곡물에 대한 운송 수요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를 옮길 선박의 공급은 축소되어있는 환경이 BDI 상승을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는 신규 dry bulk 선박에 대한 주문량입니다.

보시다시피 2010년 이후로 2020년은 가장 낮은 주문량을 기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선박 주문을 늘린다고 해서 공급이 쉽게 증가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선박의 탄소배출과 관련된 새로운 IMO 규정을 만족시키며 배를 건조할 수 있는 조선사는 별로 없기 때문이죠

 

완벽한 선박 포트폴리오를 갖춘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위에서 언급했듯이 SBLK의 경영진은 어려운 시기에 선투자를 해두었고, 

그로인해 SBLK는 지난 3년동안 47척의 선박을 추가하여 선박의 규모가 2배가 되었습니다

Golden Ocean(GOGL)을 제외하고는 비슷한 규모에 근접한 회사조차 없는 실정이죠

이렇게 신규 선박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SBLK는 업계 내에서 가장 낮은 운영비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업계 내 Peer 대비 압도적으로 낮은 OPEX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OPEX가 낮다는 것은 손익분기점이 더 낮다는 것이며 향후 BDI 증가에 따라 수익성이 압도적으로 증가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스크러버(Scrubber) 설치에 선제적 투자를 결정했던 현명한 경영진

SBLK 경영진은 또한 IMO 2020의무를 위해서 선박에 스크러버를 설치하였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투자비를 집행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음에도 향후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현명한 결정을 내린 것이죠

(2020년 2분기까지 모든 선박에 스크러버 설치 완료)

 

스타벌크(SBLK)의 위험요소

장점만 있고 단점이 없다면 투자를 안 할 이유는 없을 것입니다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가장 큰 위험요소미중 무역전쟁을 비롯한 글로벌 무역 긴장입니다.

무역 경계가 높아져서 수출입에 제한이 생긴다면 화물운송 수요는 떨어지게 되고 자연스레 BDI는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아시다시피 코로나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미중 양국이 극단을 치닫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현재 다시금 퍼지고 있는 코로나 4차 유행은 향후 경제회복을 방해하여 화물수요를 낮출 위험이 있습니다. 

최근 몇 몇 국가들이 다시금 경제봉쇄를 하고 있는데 이는 경기침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이스라엘이나 영국과 같이 백신 보급률이 높은 나라들은 경제재개를 빠르게 선포하고 있으며, 향후 백신이 보급되는 나라가 많아질수록 이런 위험은 감소할 것입니다. 

 

투자에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선 늘 위험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그렇지만 위험 대비 수익의 가능성이 더 높다면, 하방으로의 안전마진이 강력하다면 용기를 내어야 합니다

스스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위 글은 아래 리포트를 보고 작성했습니다

seekingalpha.com/article/4395537-star-bulk-carriers-buy-biggest-and-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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