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20년 4분기 사업보고서 및 21년 연간 투자보고서 내용 중 몇 몇 정보를 저장해둡니다
SBLK의 선박 포트폴리오(Fleet)
20년 4분기 기준 스타벌크의 선박 포트폴리오입니다
현재 총 126대이며, 평균 연식이 9.3년 이하로 신규 선박이 많습니다
케이프+ 선박이 48척, 파나막스+ 선박 41척, 슈퍼맥스+ 선박 37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OPEX
타사대비 현저하게 낮은 OPEX, 2020년 연간으로 $4,122
업종 내 Peer 그룹과 비교해보면 경쟁력이 얼마나 뛰어난 지 알 수 있습니다.
비용이 낮아야 타 업체대비 낮은 가격을 불러서 더 많은 수주를 할 수 있겠죠?
(물론 현재는 공급이 더 적어 해운사가 유리한 입장일테지만요)
벌크 선박 공급이슈
현재 벌크운임(BDI)이 급증하고 있는데 수요가 줄어도 공급제한이 여실해서 BDI가 쉽게 떨어지지는 않을 듯
선박 폐기(demolition)는 작년 급증하였으나, 신규주문은 최근 10년 중 역대급으로 저조한 수준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의 지속적인 TCE 상승
제가 선박쪽이나 회계관련 용어를 잘 몰라서 TCE가 낯설은데 'Daily Time Charter Equivalent Rate'란 의미로
선박의 성과측정지표로 보시면 됩니다. 대략적으로 하루에 얼마나 벌 수 있느냐?로 이해를 하였습니다
2019년 대비 2020년 TCE가 모든 사이즈의 선박에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1년도 더 증가할 것 같은데 1분기 사업보고서가 나오면 비교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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