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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투자/기타 종목

미래가 사알짝 보이자 쏟아지는 기사들, 조선주 이야기

by 워렌넝구 2021. 9. 16.

주식시장은 어느때는 먼 미래까지 내다보는 것 같다가도(2차전지, 수소, 바이오 등)

어느 때는 한치 앞도 못보는 거 같기도 합니다.

철강이나 건설쪽은 블로그에 글을 올렸듯이 그냥 사놓고 편안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또 하나의 업종이 레이더에 올라와있습니다, 바로 조선업종이죠

조선 업종은 갑론을박 말이 많습니다

한 쪽은 배 주문은 많지만 수익이 안되서 주가가 오르려면 멀었다,

다른 한 쪽은 현재 해운업 호황과 그에 따른 선박 발주가 이어지고, 조선업은 수주산업이기에 주가가 올라가는 것은 정해진 미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양쪽 다 근거가 있지만 투자자라면 본인만의 판단으로 선택을 해야겠죠

 

수주에 비해 초라했던, 아니 쇼크였던 2분기 실적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주 대표종목들은 2분기 처참한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애초에 시장에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이를 뛰어넘는 충격적인 실적을 낸 것이죠

물론 가장 큰 이유는 현재 나오는 실적은 과거의 수주를 기반으로 하며, 하반기 후판값 상승에 대한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쌓았기 때문입니다

 

한국조선해양, 2분기 영업적자 8973억원…"하반기부턴 실적 개선될 것"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2분기 실적은 선박 건조 비용의 20%를 차지하는 후판 가격이 하반기 큰폭으로 인상될 것이란 전망을 반영함에 따라 9000억원에 가까운 영업손

segye.com

 

 

대우조선해양, 2분기 영업손실 1조74억…"강재값 상승분 반영"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대우조선해양 2분기 실적이 후판 가격 상승 영향으로 크게 악화됐다

www.newsis.com

 

그럼에도 시장에서 한쪽은 이렇게 말합니다.

"아니 2분기 실적 안 좋을거 몰랐어? 그리고 충당금때문에 적자 규모 커진거자나.

즉, 하반기 손해날 거를 안 좋을때 한방에 반영한거니 오히려 땡큐지!"

 

그리고 충당금을 쌓았던 이유였던 후판가격 협상이 마무리되었고 한국조선해양은 이러한 반응을 보였네요

 

한국조선해양 후판 가격협상 만족, 가삼현 친환경선박으로 수익성 추구

한국조선해양이 대규모 공사손실충당금을 설정했던 2분기를 지나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도 순조롭게 마치며 실적 반등을 이룰 발판이 마련되고 있다.가삼현 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은..

www.businesspost.co.kr

대략 하반기 후판 가격이 110만원 언저리에서 결정되었는데, 만족스럽답니다.

본인들이 애초에 충당금을 보수적으로 높게 잡았다는 것이죠

 

외국인의 움직임도 흥미롭습니다.

조선업계의 3분기 실적 예상이 좋지 않음에도 꾸준히 매수를 하고 있다는 것이죠

 

조선업계, 3Q 실적 전망 우울한데…외국인은 `저점` 베팅

주요 조선 상장사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단위: 억원, 자료: 에프앤가이드)[이데일리TV 성주원 기자] 국내 조선사 빅3가 올해 3분기에도 적자의 늪을 빠져나오지 못할 전망이다. 그럼에

www.edaily.co.kr

 

아래는 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외국인 순매수 추이입니다. (8월~9월초)

한국조선해양쪽 매수세가 꾸준하게 쎄네요

 

신나는 PQC 놀이~또 해보자~

위에서 조선업계의 C(비용)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후판가격 인상으로 비용부담이 증가했으나 추가되는 부담을 이미 땡겨서 2분기에 다 얹었습니다

Q(판매량)는 굳이 제가 말하지 않아도 만땅인 걸 아실 것입니다.

혹시 모르실 분들을 위해 기사로 대신합니다

 

韓 조선, 8월 선박 수주 '압도적 1위'…올해도 중국 넘는다(종합)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국내 조선사들이 지난 8월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반 이상을 수주하는 압도적 1위를 과시했다

www.newsis.com

 

조선업계에서 일손이 모잘라서 난리가 났다니 더 이상 검증할 필요가 없겠죠..

(설마 일거리가 없는데 사람을 뽑을까요? ㅎㅎㅎ)

 

수주난에 인력 줄인 조선업계, 이젠 숙련공 붙잡기 '안간힘'

[서울=뉴시스] 옥승욱 기자 = 지난 몇년간 수주난에 시달리며 인력을 줄여온 국내 조선업계가 이젠 숙련공 붙잡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www.newsis.com

 

자 그러면 마지막 P(가격)가 남았습니다

최근 해운업종 호황으로 중고선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상승하고있답니다.

아니 새 배를 만들면 되지 왜 중고를 사? 배는 자동차가 아니라서 건조하는데 최소 1-2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즉, 당장 배가 부족하니 중고선부터 막 사들이는 것이죠.

물론 신규 선박 주문도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엄청 늘고있고요

중고가 인상, 신규 선박 주문 증가는 뭐로 이어질까요?? 네, 바로 신규 선박가격입니다.

아래 기사에도 나오지만 클락슨리서치 신조선가 지수도 최근 147.6까지 증가하였습니다.

중고선가가 1년동안 100% 가까이 상승한 것에 비해 20%밖에 안 올랐지만 앞으로 급등할 가능성이 큽니다.

왜? 조선업계의 도크가 빡빡하게 차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글에서 말씀드렸지만 현재 전 세계 조선사의 도크가 없어서 난리입니다.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도 마찬가지라는 것이죠

 

1년 새 중고선 가격 5배, 빌리는 가격 20배 올라… 신조선가도 상승세

1년 새 중고선 가격 5배, 빌리는 가격 20배 올라 신조선가도 상승세

biz.chosun.com

 

개인적으로는 판단을 내리고 투자를 서서히 집행 중에 있습니다.

시장에서 아직 싸우고 있으니 주가가 그리 빨리 갈 것 같지는 않아서 천천히 사고있지요

다음주면은 조선주의 대장주, 현대중공업도 상장을 하게되고요.

대장이 나타나면 분위기가 조금 바뀔려나요? ㅎㅎㅎ

본인이 공부하지 않으면 어둡고 긴 터널을 후레쉬 없이 통과하는 것보다 못한 것입니다

꼭 스스로 공부하고 투자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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