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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투자/기타 종목

해운 피크아웃일까? 주장과 데이터는 불일치

by 워렌넝구 2021. 12. 4.

오늘은 애너릴스트들이 그동안 꾸준히 주장해 온 해운업 피크아웃이 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운임은 계속 좋은데?

해운업 피크아웃은 운임이 하락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물동량이 증가하였고, 물량을 처리해야하는 항구에서는 코로나 프로토콜로 처리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며 운임이 지속상승했죠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배경의 운임상승이 올해 말부터 하락세로 전환된다고 주장하는 것이죠

실제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9월 중순 상하이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4,643을 기록하며 고점을 찍고

이후 하락세를 탔지만 최근 다시 상승을 하며 4,600을 재돌파하였습니다

 

항만 혼잡은 쉽게 잡힐까?

지금과 같은 높은 운임이 지속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항만혼잡 문제입니다.

배에서 물건을 내려 빠르게 처리해야 다른 배가 와서 물건을 내릴 수 있는데,

현재 해당 작업이 늦어지자 배들이 바다 위에서 대기를 하고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 것이죠

미국에서 항만 혼잡 해결을 위해 24시간 대응을 한다고 발표하고서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쪽도 전혀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기사만 보이죠.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나오며 중국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규제를 풀지 않고 있고,

이런 상황에서는 절대 중국항만의 혼잡은 해결될 수가 없습니다.

참고로 해운업에서 4분기와 1분기는 그나마 비수기입니다. 다시 따뜻한 시기가 되면 어떻게 될까요..

 

“美서안, 항만 접안에 2주 걸려”…컨테이너선 운임 3주째 상승

컨테이너선 해상 운임이 3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주요 세계 항만에서의 혼잡 현상이 일부 해소되긴 했지만 미국 서부 항만에서 선박이 항구에 접안하기까지 최장 2주가 걸리는 등 여전히

www.edaily.co.kr

 

 

대규모 업체들의 장기계약 증가

해운업계는 상위 10개사가 적재 능력의 8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상위 4개사의 비중은 무려 58%를 차지할 정도죠. 요래서 미국에서 운임담합 문제를 조사해야 한다고 쇼도 했었죠

이런 상황에서 업계 1등인 머스크라인이 내년 장기계약 비율이 무려 64%나 된답니다.

이미 올해보다 높은 운임에 장기계약을 맺어가서 스팟으로 열려있는 계약이 점점 줄어들고 있단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과연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쉽게 떨어질 수 있을까요?

 

HMM 수익성은 전 세계 컨테이너 업체에서 2위를 기록하였다고 하네요

20피트 컨테이너(TEU) 하나를 옮기면 약 224만원의 세전이익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는 아시아~북미, 유럽 노선 운임이 다른 노선에 비해 높았고, HMM의 주력 노선이기 때문입니다 ㅎㅎ

 

HMM, 컨테이너 하나 나르면 220만원 이익… 세계 2위

HMM, 컨테이너 하나 나르면 220만원 이익 세계 2위

biz.chosun.com

 

 

 

여러분이 보시기엔 해운업의 피크아웃이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나요?

만약 피크아웃이 일어나더라도 올 1분기보다 낮은 운임수준으로 내려갈까요?

이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투자여부가 결정되겠죠

모두 현명한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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