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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현대차&기아)

기아 6월 자동차 판매량 및 현대차와 기아의 미래

by 워렌넝구 2021. 7. 7.

기아의 6월 자동차 판매량이 발표되었습니다

6월 판매실적과 현대차/기아의 미래와 주가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6월 판매량은 너무나도 좋았다

기아의 월별 판매량이 나오면 계속 전해드리고 있지만 올해 판매량은 매우 훌륭합니다

YoY 1월 2.3%, 2월 7.6%, 3월 9.2% 증가하였고

기저효과가 컸던 4월부터는 80.6%, 5월 49.7%, 6월 20.2%나 성장하였습니다

국내는 반도체 쇼티지 문제로 전년동기 대비 약 18%나 감소하였으나

해외 판매는 오히려 기저효과가 컸던 전년뿐만 아니라 전월대비로도 증가하였습니다

데이터를 보면 해외수출물량에 힘을 줬다는 느낌이 듭니다.

어차피 내수는 지금 안사도 외제차를 사지 않는한 다른 브랜드 살만한게 없으니 수요가 이연될 뿐이란 자신감이 있겠죠

올해들어 현대차와 기아가 가장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장이 바로 미국입니다

현대차와 기아 물량이 없어서 못 팔 지경이라 펠리세디으나 텔룰라이드 같은 차종은 오히려 고객이 딜러에게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차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이 참 특이하죠 ㅎㅎ)

현대차의 경우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 판매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는 것도 매우 긍정적입니다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상반기 역대 최다 판매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현대차와 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상반기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올렸다.

www.yna.co.kr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인도에서도 현대차와 기아는 점유율이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에서 망했다고 현대차와 기아가 저물어가는 회사처럼 말하는 분들이 있지만 데이터를 애써 외면하는 분들이겠죠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분기 엄청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였고, 2분기도 그럴 것입니다

아마 3,4분기도 그럴 것이고, 전기차가 점유율을 조금씩 높여간다면 내년도 이익성장률이 매우 높을 것입니다

 

친환경차(전기차)가 성공하면 현대차와 기아는 구조적 상승세를 맞을 것

현대차와 기아의 주가는 뛰어났던 1분기 실적과 기대되는 2분기 실적에 비해서 크게 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애플카 이슈로 단기 슈팅을 해버려서 시간 조정이 필요한 것뿐일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결국 1분기와 같은 실적 성장세를 올해 내내 보여주면 주가는 다시 전고점을 향해서 갈 것이라 봅니다

그보다 두 회사가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선 전기차 시장에서의 자리를 확고히 해야합니다

그런데 나오는 데이터로는 상당히 긍정적인 흐름입니다

올 상반기 국내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40% 늘었고, 해외에서 전기차 상당히 선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못 찾겠네요. 미리미리 챙겨놨어야하는데 ㅎㅎ)

 

현대차·기아 상반기 친환경차 판매 40%↑…10만대 돌파 눈앞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현대차·기아[000270]가 올해 상반기에만 국내에서 10만대에 가까운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www.yna.co.kr

아이오닉5가 반도체 공급문제로 출고가 지연되고 있지만 서서히 판매량이 늘고있으며

이번달 중순에는 기아의 EV6도 시장에 나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제네시스 전기차 전용모델도 나올 예정이죠

현대차와 기아 주식이 오르지 않고 있는 것은 어찌보면 기회일 수 있다고 봅니다

 

왜 현대차와 기아의 적정 멀티플은 낮아야 하는 것일까?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며 압도적인 멀티플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단순 전기차 판매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에너지, 스타링크 등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기존 내연기관 회사의 PER은 어떨까요?

포드는 21년 포워드 PER이 약 11.3배네요. GM의 경우 FPER 약 9.34배입니다. 도요타는 9.89배를 받고 있습니다.

이처럼 기존 자동차 브랜드들은 최근 증가하는 이익전망 덕분에 FPER이 10배 이하로 내려가 있습니다

현대차는 11.54배, 기아는 8.5배의 멀티플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멀티플 수준은 국내 코스피 평균 수준입니다. 

압도적 1위 업체인 테슬라야 그렇다 치더라도 제대로 자동차도 만들어서 팔지 못하는 몇 몇 회사들이나

기존 자동차 브랜드 판매량의 1% 가량을 팔면서도 말도 안되는 멀티플을 받는 회사들을 보면 이해가 안갑니다.

실적보다 꿈이 좋다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현대차와 기아는 단순히 올해와 내년 실적전망만 좋고 꿈은 없는 것일까요?

아마 현대차그룹에 대해 공부를 전혀 하지 않은 사람들은 그런 말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직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중저가 브랜드에 머물러있는 회사로만 인식하고 있는 것이죠

만약 그런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 유튜브를 보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아래 유튜브만 잘 봐도 현대차와 기아의 현 사업상황과 계획에 대해 절반은 이해할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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