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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SBLK)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조금은 실망스러운 1분기 실적, 배당금은 땡큐

by 워렌넝구 2021. 5. 23.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SBLK의 1분기 실적과 상세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컨센을 미달한 EPS, But 2분기를 기대하자

1분기부터 BDI가 폭등하면서 스타벌크의 실적에 대해 기대가 매우 컸었습니다

1분기 예상 EPS도 꾸준하게 증가하였죠

시장에서는 1분기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EPS를 $0.41로 예상했지만 결과는 $0.36으로 다소 미흡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실적 발표 후 첫 거래일이었던 20일에는 장 중에는 무려 10% 넘게 하락하였으며,

종가 기준으로도 약 7% 가까이 하락하며 최근 강세였던 주가가 다소 누그러졌습니다

스타벌크의 실적을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며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 보겠습니다

우선 벌크선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TCE Revenues)은 전년대비 50%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EPS는 전년 적자에서 흑자로 돌아섰지만 아쉬웠던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인 비용증가때문이었습니다

COVID-19로 인해 추가적인 선원 비용이 들었기 때문이죠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EPS가 컨센과 제 기대에 못 나왔을뿐 다른 지표는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TCE는 무려 $15,461을 기록하였죠. 더욱 중요한 것은 실적 발표에서 CEO의 말입니다

The majority of the fleet remains exposed to the spot market for Q3 and following, with current forward coverage at $21,168 for 82% of available days in Q2.

 

BDI가 오르면서 사람들이 하는 말이 '벌크선은 장기계약이 많아 실적에 크게 도움이 안될 것이다'란 말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스타벌크 CEO는 본인들의 선박(fleet) 대부분이 3분기 Spot market(현물가)에 노출되어 있다고 하며,

2분기 남은 가용 가능한 날짜의 82%는 선물가가 대략 $21,168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컨퍼런스 콜에서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에 CEO는 2분기, 3분기, 내년, 그 후 몇 년 뒤까지 시장상황이 긍정적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이야기하겠습니다)

또한, SBLK는 지난 12개월동안 순부채를 약 220M 정도 낮추었다고 합니다

아래 차트를 보시면 지난 2분기 이후 급격하게 부채를 낮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는 없고, 경기는 살아나고..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현재 SBLK 경영진은 시장 상황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Fleet을 추가할 생각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에 아래와 같은 글을 썼었는데, 스벌크 경영진은 상당히 영리하다고 봅니다.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경영진의 올바른 선택은 주가를 상승시킬 것

최근 BDI는 꾸준히 2천대 위에서 머무르며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스타벌크캐리어스의 경영진이 작년에 진행했던 여러 선택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 꾸준한 투

khiro38.tistory.com

최근에 12대의 배를 계약했고, 1분기까지 총 10대가 인수완료되었고 5월과 6월 한대씩 더 들어옵니다

(홈페이지 상에선 6월과 7월로 표기)

최근 시장이 좋아지며 인수한 배의 가치가 대략 20% 정도 올랐다고 언급하더군요

아시다시피 최근 철강 및 철광석 가격이 상승하면서 선가가 빠르게 오르고 환경 규제로 새로운 배를 주문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보시다시피 올해 신규 선박주문 건수는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반면 배를 해체할 때 나오는 스크랩가격도 오르면서 연식이 오래된 배들을 해체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죠

즉, 공급이 쉽게 늘어날 수 없는 상황이란 것이죠

반면 물동량(Ton-miles)은 21년 4%, 22년 2.5%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올해 철광석은 3.1%, 석탄은 5.6%, 곡물은 2.7%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CAPE 3분기 운임이 글을쓰고 있는 현 시점 전고점인 38,000을 넘어 38,750을 넘었습니다

최근 BDI가 3천을 넘었다가 조정을 받고 2,800대로 내려왔지만 CAPE 운임이 위와 같이 급등한다면

다시 3천선을 넘는 것은 시간 문제일뿐이죠

 

이제는 배당주라고 불러주세요

1분기 실적 발표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바로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배당 발표입니다

2020년 1분기 이후 약 1년만에 배당 부활입니다

그리고 배당금액도 무려 $0.3이나 주면서 현 주가대비 연 환산 약 5.71%(세전)입니다

물론 실적이 안 좋아지면 다시 까일 수 있는 바람 앞의 촛불 신세이지만, 회사의 예측대로 시장이 장기적으로 좋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2분기 이후 실적이 크게 증가하면 배당 역시 증가할 수 있고요

(SBLK 배당정책을 봤을 때 M&A나 추가 선박 인수가 없으면 배당금 증가)

 

스타벌크가 1분기 실적이 기대치에 못 미치게 나오면서 목표 주가를 조금은 낮추었으나

어제부터 보여주는 운임추이가 지속되고 6~8월 성수기에 BDI가 4천을 넘어간다면 딱히 그럴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서 궁금했던 내용도 알게되었고요

여전히 음봉 시 추매를 하며 모아가고 있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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