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메타버스 관련주 맥스트(MAXST) 공모주 청약 살펴보기

by 워렌넝구 2021. 7. 19.

7월 중순들어 다수의 청약기업들이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번주에 큐라클 일반 청약이 있었고 경쟁률이 무려 1,547 :1이었습니다

이번주는 맥스트와 에브리봇이 하루 차이로 청약이 이루어지는데요

자금이 적으신 분은 두 기업 중 한 군데를 선택하셔야합니다

물론 하나금융투자 회원등급이 낮으면 증거금 9천만원이 풀청약이기에 추가로 에브리봇에 하실수도 있겠죠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맥스트, 기관 수요예측에서 증명하다

맥스트는 최근 가장 핫한 업종인 메타버스 관련주여서 시장의 관심이 뜨거웠고,

기관수요예측에서 이를 증명하는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수요예측
경쟁률
밴드상단
초과비율
의무보유
확약비율
유통가능
주식수의 비율
공모가 시가총액
1587.01 95.52% 39.13% 31.45% 15,000원 1,280억

오랜만에 수요예측 경쟁률도 1,500대 1을 넘어섰고, 밴드상단 초과비율도 95%를 넘었습니다

물론 그 덕분에 공모가 상단인 13,000원을 넘는 15,000원으로 공모가가 선정되었지만,

시총이 겨우 1,280억이어서 시장에서 좋아하는 중소형주입니다

공모주 물량이 많지 않은 덕분인지 기관들이 한 주라도 더 받으려고 의무보유 확약을 신청해서 비율이 상당히 높게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유통가능한 주식수의 비율은 30%를 살짝 넘어서 적은 수량은 아니지만 시총이 작아서 부담은 전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제 주식배정 후 의무보유 확약비율이 늘어나면 유통물량도 더 줄어들테고 말이죠 ㅎㅎ

 

메타버스 플랫폼 제공자 맥스트, 무조건 신청해야죠

맥스트(MAXST) IR BOOK을 보면 3D XR 스페셜 맵을 만들고 이를 AR기술과 연계해서 현실세계 XR 메타버스 플랫폼을 제공하는 곳이라 적어놓았습니다

뭐 메타버스, 플랫폼이란 단어가 들어간 순간 이미 공모주 청약에서 인기는 기정사실이었던 것이죠

이를 증명한 것이 기관의 수요예측 지표였고요

공모주는 기본적으로 업종과 성장성이 좋아야 시장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데, 최근 가장 핫한 메타버스이기에 말 다 한 것이죠 ㅎㅎ

회사의 비즈니스 영역이라고 하는데 아직은 돈이 되지 않는 사업들이죠

그야말로 성장성과 기술력을 믿고 상장하는 곳입니다.

이쪽 분야를 잘 몰라서 소개한 기술들이 원천기술에 해당하는지, 기술력 수준이 높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공모주 투자에선 그게 중요한 게 아니자나요? ㅎㅎ)

현재는 실적도 매출보다 영업손실이 더 큰 상황입니다

 

맥스트의 비교기업으로 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올해 상장했던 자이언트스텝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메타버스 관련주로 시장에서의 관심이 매우 높았던 곳입니다.

회사에서 기술이 있다고 주장만 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레퍼런스가 있었습니다.

물론 자이언트스텝도 영업적자였던 곳이지만 맥스트보다는 매출규모가 좀 더 컸었습니다

(그런데 시총은 오히려 적었네요 ㅎㅎ)

때문에 당시 자이언트스텝을 지속적으로 관심기업으로 두겠다고 했었죠.

자이언트스텝은 시장 기대대로 따상으로 시작을 했었습니다

당시 180% 수익률에 만족하며 잘 팔았다고 했는데 현재는 어나더 레벨의 가격이 되었네요 ㅎㅎㅎ

(현재 시총 8천억)

 

주식에서 실적도 중요하지만 주도주에 속하는지가 얼마나 중요한 지 보여주는 사례 같습니다 ㅎㅎ

저의 경우 하나금융투자 회원등급이 낮아 풀청약을 해도 몇 주 받을 수 없기에 장 초 가격이 낮아도 팔지않고 버틸 생각입니다

또한 거래를 마치더라도 관심주로 두고 제 2의 자이언트스텝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려 하고요 ㅎㅎ

신중하게 청약하시어 좋은 결과 있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