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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크(SBLK)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 4분기 실적예상

by 워렌넝구 2021. 12. 26.

오늘은 4분기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의 실적과 배당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지난 3분기 때 한 차례 했었듯이 의외로 SBLK의 매출 예상과 배당 예상은 간단한 편입니다

(물론~많은 가정이 들어가긴 합니다만)

 

TCE만 알면 SBLK 실적은 다 아는 것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업은 건화물선 운송입니다.

즉, 해당 운임을 알면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매출은 견적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스타벌크 캐리어스 글을 꾸준히 읽으셨다면 SBLK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다음 분기 계약현황을 발표한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아래는 2~4분기 TCE(실적 또는 예상), 매출, 이전 분기 컨콜에서의 계약현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기간
TCE
매출
비고
2분기
$22,927
$200M
1분기 컨콜 발표 시 $21,168 82% 계약
3분기
$30,626
$311M
2분기 발표 시 $28,345에 65.7% 계약
4분기(예상)
$35,858
$487M
3분기 발표 시 $38,250에 71% 계약

2,3분기는 발표 시보다 TCE가 오히려 더 상승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는 2~3분기가 벌크선 성수기이고 실제 BDI나 선물운임이 크게 상승하던 시기여서 예측가능했습니다

4분기 경우 이미 71%가 $38,250이라는 평균 가격에 계약되어 있으나

10월 이후 BDI가 급격하게 하락하였기에 2~3분기처럼 TCE가 상승하긴 쉽지 않아 보입니다

때문에 잔여 계약에 대해서 평균 TCE 3만불로 가정을 하여서 $35,858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실제 배가 운행가능한 날짜는 스타벌크가 3분기 실적보고서에서 밝힌 offhire day를 제외할 경우 3분기보다 다소 늘어납니다

그렇지만 보수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3분기와 동일한 운행일수로 가정을 하였고 이에 따른 매출액이 $487M입니다

호실적을 기록했던 3분기 대비 약 17% 증가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제가 가정한 TCE보다 더 낮은 값을 기록하거나 선박 문제로 운행가능 일수가 줄어들었다면 이를 하회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의 상황이라면 오히려 더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죠)

 

매출이 증가해도 비용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스타벌크 캐리어스의 장점이 바로 이익 레버리지가 큰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즉, 매출이 증가하더라도 고정비 비율이 높기에 비용 증가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3분기에 2분기 대비 매출이 약 33% 증가하였음에도 비용은 겨우 6%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비용 증가 내용은 코로나 프로토콜로 인한 인력비용 상승이 있었다고 언급하더군요

코로나가 없는 상황이라고 가정했다면 매출이 증가해도 딱히 비용 증가할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운송업의 특징을 생각해보면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비용증가의 요인이 단 하나 있다면 바로 유가의 상승입니다

그런데 예전 실적 발표에서 본인들은 저유황유와 고유황유의 스프레드를 이용하기에 거기에도 어느정도 대응이 된다고 이야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내년 1분기부터는 해당 사항에 대해서 헷지도 걸어놔서 급격한 유가 상승에도 어느 정도 리스크(불확실성)를 낮춰놓은 상황입니다

고로 4분기 매출과 비용상황을 고려하였을 때 제가 예상하는 스타벌크 캐리어스(SBLK)의 EPS는 $2.7~$3입니다

3분기 대비 매출액이 약 17% 상승한다고 가정하였는데, 순이익은 약 25% 정도 상승한다고 본 것입니다

(이익 레버리지 달달하죠 ㅎㅎ)

자, 그렇다면 우리에게 중요한 SBLK 배당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이익이 저렇게 증가하니 배당은 당연히 3분기 $1.25보다 높게 나오겠지요?

4분기 스타벌크의 배당에 대해선 다음 글에서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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